작년에 큰 아이를 대학에 보냈습니다. 사실 '보냈다' 고 말하기에는 부모의 역할이 너무 없어서 큰아이가 대학에 '갔다' 는 표현이 더 정확할 것 같습니다. 내년에는 작은 아이도 대학 원서를 내야하기 때문에 큰 아이가 대학 진학 준비를 했던 과정을 기록해보려고 합니다.
이번 포스팅은 플로리다의 대표적인 대학교인 Univerisity of Florida (플로리다 대학교)와 플로리다 학생들에게 주어지는 성적 장학금인 Brightfuture scholarship 에 대해 우선 알아보겠습니다.
US News Best National University Rankings (https://www.usnews.com/best-colleges/rankings/national-universities) 에 의하면 상위에 올라와 있는 플로리다 주요 주립 대학은 다음과 같습니다.
- University of Florida (#29)
- Florida State University (#55) - 같은 순위의 University of Miami 는 사립대학교입니다.
- University of South Florida (#97)
- University of Central Florida (#137)
이 중 플로리다에서 가장 높은 순위를 차지하고 있는 University of Florida (플로리다 대학교)는 Gainesville, FL (게인즈빌)에 있습니다.
마스코트는 Gator 입니다. 스포츠 음료인 Gatorade(게토레이)가 UF의 풋볼 선수들을 위해 맨처음 만들어진 것으로도 유명하죠.
대략적인 입시 요강을 살펴보면, 보통 매년 11월 1일에 원서 접수를 마감하며, 그 다음해 1월 마지막 금요일에 합격 발표를 합니다
플로리다의 다른 주립대학들과 마찬가지로 Common App (https://www.commonapp.org) 을 통해 원서를 제출해야 합니다.
입학 사정을 위해서는 SAT 나 ACT 성적이 반드시 필요하고 superscore (수퍼 스코어, 각 과목의 최고 점수로 총점 계산)를 인정합니다. Common app 에서 요구하는 에세이 작성도 필수입니다.
2023-2024 의 입학요강의 자세한 사항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https://admissions.ufl.edu/apply/freshman/requirements
학부모의 입장에서는 우선 우리 아이를 UF 에 보내려면 얼마가 필요한지가 제일 궁금하겠죠.
각 대학마다 Cost of Attendance 를 매년 발표하는데요, 아래는 UF 가 발표한 2022년 8월에 입학한 학생들의 교육비용입니다.
Tuition (수업료) 이 연간 $6,380 입니다. Out of state 학생일 경우에는 $22,278 이 추가되어 $28,658 입니다.
Housing 는 학교 기숙사의 비용을 토대로, 나머지 비용들은 플로리다의 물가를 고려하여 학교에서 산정한 것입니다.
플로리다 학생의 경우 학비를 포함한 총 연간 비용이 $21,810 이므로 한달 $1,817.50 의 비용이 드는군요.
(out of state 의 경우는 한달에 $3,674 입니다)
그럼, Tuition 과 Housing 같은 고정비용을 제외한 식비와 순수 생활비는 얼마인지 궁금해지네요.
학교에서 추정한 학생들의 한달 생활비는 식비 포함 약 $757 이라는 계산이 나오네요.
물론 학생의 생활소비형태에 따라 다르겠지만 이 비용을 평균으로 보면 될 것 같습니다
위에서 보듯이 in-state 와 out-of state 의 학비에는 아주 큰 차이가 있는데요, in-state 와 out-of state 에 대한 기준은 학교마다(주마다) 다르므로 진학하고자 하는 대학교의 공식 사이트에서 미리 확인을 해보시기를 바랍니다.
예를 들어, 플로리다의 경우는 학생과 부모가 최근 12개월동안 플로리다에 거주하였으면, in-state 로 간주합니다. 또한 out of state 로 입학하였더라도 만약 재학중에 부모가 플로리다로 이주하여 12개월 이상을 거주하였으면 그 다음 학기부터는 in-state 학비를 적용받을 수 있습니다.
최근에 더 좋은 소식이 생겼는데요, 2021년에 플로리다 주지사가 승인한 법률에 따르면, 2022년부터는 parent(s) 뿐만 아니라 grandparent(s), 즉 할아버지나 할머니가 플로리다에 거주하고 있어도 out-of-state 학비를 면제해준다고 합니다.
2022년의 경우 신청 순서에 따라 350명이 이 혜택을 받을 수 있다고(이미 올해 8월 학기부터 받았다고) 하는데, 그 몇가지 자격 조건 중 가장 중요한 것은 SAT 나 ACT 점수인 것 같습니다.
학생의 SAT 나 ACT 점수가 미 전국의 89% 이상이어야 한다고 하며, 이 89% national percentile 은 현재 SAT 1330 점 또는 ACT 29 점에 해당합니다.
이 SAT 1330 점 또는 ACT 29 점의 점수 기준을 똑같이 다른 곳에서도 찾아볼 수 있는데요, 바로 플로리다에만 있는 Brightfuture scholar program 입니다.
이전 포스팅 미국 월급쟁이의 재테크 - 아이들의 대학 학자금, 529 플랜에서 말씀드렸듯이 미국 대학의 장학금을 크게 두 가지로 나눈다면 need-based 와 merit-based 로 나눌 수 있습니다.
need-based scholarship 은 대학 입학 성적과는 전혀 상관없이 학생과 부모의 소득/자산에 따라 학교에서 학비 감면을 해주는 것입니다. 한국에서의 개념의 장학금이라기 보다는 학비 보조라는 의미가 더 큰 것 같습니다.
이에 반해 merit-based scholarship 은 학생의 성적에 따라 받을 수 있는 장학금인데요, 플로리다의 대표적인 merit-based scholarship 이 바로 Brightfuture Scholarship 입니다.
이 Brightfuture Scholarship 은 Florida Lottery 에 의해 그 자금이 조성되었고 1997년부터 시작되었다고 합니다.
기본 조건은 플로리다의 고등학교에서 최소 2년동안의 교육을 받은 시민권자 또는 영주권자이어야 합니다.
그 종류에는 아래의 네가지가 있습니다.
- Florida Academic Scholarship (FAS)
- Florida Medallion Scholarship (FMS)
- Florida Gold Seal CAPE Scholarship (GSC)
- Florida Gold Seal Vocational Scholarship (GSV)
이 포스팅에서는 UF 와 관련된 FAS 와 FMS 에 대해서만 알아보겠습니다.
2021년에 발표된 FAS 와 FMS의 기준은 아래에 자세하게 나와있습니다.
https://www.floridastudentfinancialaidsg.org/PDF/FAS-FMS.pdf
기본적인 16 크레딧의 플로리다 고등학교 과정을 끝내고, GPA 가 3.5 이고 ACT 29 / SAT 1330 이상이며 100 시간 이상의 봉사활동을 마친 학생이면 누구나 이 Brightfuture 장학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물론 정해진 기한 내에 요구되는 서류들을 구비하여 신청해야 합니다.
모든 서류작업이 완료되면 학비 지급은 Brightfuture 재단과 UF 사이에 직접 이루어지므로 특별히 학생이나 학부모가 해야 할 일은 없습니다.
또한, 대학에 재학하면서 학기당 최소 6 학점을 이수하고, FAS 는 학점 3.0 이상, FMS 는 학점 2.75 이상을 유지할 경우는 매년 연장을 할 수 있으며, 최대 120 학점까지의 학비를 Brightfuture scholarship 으로부터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UF 의 입학성적에 의하면 플로리다에서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UF 에 입학한 대부분의 학생들은 학비의 부담없이 UF를 다니고 있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다른 주립대학인 FSU, USF, UCF 에 다니는 다수의 학생들도 마찬가지이구요, 사립인 University of Miami 에서도 이 Brightfuture 장학금으로 비싼 사립대학의 학비를 일부 납입할 수 있다고 합니다.
University of Florida 의 전국 순위가 예전에 비해 많이 상승한 것은 우수한 학생들을 위한 이러한 재정적인 뒷받침이 있었기 때문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물론 학교의 지원이 아니라, Florida Lottery 덕분이기는 하지만요.
이제까지 플로리다의 대표적인 대학교인 University of Florida 와 플로리다 고등학생들을 위한 큰 학비 혜택인 Brightfuture Scholarship 에 대해 대략적으로 알아보았습니다.
'머니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9월 CPI 발표에 따른 I-saving bond 11월 이자 예상 (1) | 2022.10.14 |
---|---|
Clark Howard podcast - 미국 생활 팁과 영어 공부를 한번에 (1) | 2022.10.08 |
미국 월급쟁이의 재테크 - 아이들의 대학 학자금, 529 플랜 (1) | 2022.10.05 |
미국 월급쟁이의 재테크 - IRA (개인 은퇴 플랜)의 모든 것 (2) | 2022.10.05 |
미국 월급쟁이의 재테크 - HSA 의 모든 것 (4) | 2022.10.03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