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국 생활/Pharmacist

크루즈 여행갈 때 준비하라는 Dramamine®(드라마민)은 무슨 약일까?

by floridasnail 2022. 12. 7.
반응형

이전에 올린 "생애 첫 크루즈 여행기 - 출발 전 준비" 글에서 준비해 가야 할 비상약에 대해 간단히 언급했습니다.

생애 첫 크루즈 여행기 - 2. 출발 전 준비

▶ 비상약
물론 그 안에 의무실이 있다고는 하지만  비용이 만만치 않다고 들었습니다. 그래서 해열진통제, 종합감기약, 항생제 연고, 스테로이드 연고 등 평소의 비상약 등과, 여기에 혹시 뱃멀미할지도 모르니 "드라마민"도 챙기면 좋겠죠. 저는 생강 캔디도 준비해 갔었습니다.

 

크루즈 배는 그 크기가 워낙 크기 때문에 선체의 흔들림이 많지 않아 대부분의 여행객들이 멀미를 경험하지는 않지만, 실제로 뱃멀미를 하는 사람도 있고, 소위 말하는 땅 멀미라고 해서 오히려 오랜 크루즈 항해 후에 배에서 땅에 내린 후에 어지러움을 느끼는 사람들도 간혹 있다고 합니다.

 

'멀미'는 영어로 'motion sickness'입니다. 

그 증상에는 nausea(메스꺼움), vomiting(구토), dizziness(어지러움) 등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크루즈 여행을 가기 전에 약국의 OTC 섹션에서 'Dramamin(드라마민)'을 비상용으로 구입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Dramamin(드라마민)' 에는 상품명은 같지만 다른 성분을 가진 두 가지 제품이 있습니다. 

성분이 Dimenhydrinate 인 제품과 Meclizine 인 제품이 같은 'Dramamin(드라마민)'의 상품명으로 판매되고 있습니다.


이 중 Dimenhydrinate(디멘 하이드리 네이트)는 다들 아시는 Benadryl(베나드릴)의 성분인 Diphenhydramine(디펜 하이드라 민)과 8-chlorotheophylline(클로로 테오필린)의 복합체입니다.

  • Diphenhydramine(디펜 하이드라 민)은 Benadryl(베나드릴)의 성분으로 알러지 약으로 사용되기도 하고, Unisom(유니솜)의 성분으로 수면 유도제로도 사용됩니다.
  • 8-chlorotheophylline 성분은 멀미나 구토에 효과가 있는 성분은 아니지만, Diphenhydramine(디펜 하이드라 민)의 진정 작용의 감소시킴으로써, motion sickness(멀미)에 주작용을 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다른 하나는 Meclizine(메클리진)이며 Motion sickness(멀미)에 의한 nausea(메스꺼움), vomiting(구토), dizziness(어지러움)에 효과가 있는 antiemetics(항구토제)입니다.

Dimenhydrinate(디멘 하이드리 네이트)에 비해 drowsiness(졸음)의 부작용이 적어서 더 많이 사용되며, 그래서 보통 Dramamin(드라마민)이라고 하면 Meclizine 성분을 찾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vertigo(현훈) 질환에 자주 처방되는 약이기도 합니다.


Dramamine® For Kids

어린이를 위한 Dramamine® For Kids는 Dimenhydrinate(디멘 하이드리 네이트) 성분으로 되어있습니다.

Meclizine(메클리진) 은 12세 이상에서만 사용될 수 있는 반면, Dimenhydrinate(디멘 하이드리 네이트)는 2세에서 12세의 어린이에게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 외에 Dramamine® Non-Drowsy라는 제품은 천연 성분인 생강을 성분으로 만들어져서 6세 이상에게 사용될 수 있습니다.


이렇게 Dramamine® 은 같은 상품명으로 여러 가지의 다른 성분의 여러 가지 제품이 있으므로, 구매하실 때에는 성분명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의사나 약사에게 본인의 기존 질환이나 복용 중인 약과의 상호작용에 대해 상의하는 것이 가장 좋겠습니다.

 

 

반응형

댓글